티스토리 뷰
현재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고등학생이 되는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오늘은 2025년부터 전면시행되는 고교학점제 및 수강신청 방법과 달라지는 내신평가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의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및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및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 선택
현재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다면 고교학점제 시행부터는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지만, 2025년부터는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되면 과목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 졸업하는 제도
기존에는 출석일수로 졸업여부를 결정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했을 때 졸업이 가능해집니다.
추진 일정
고교학점제는 2020년 마이스터고를 비롯해 2022년 특성화고 도입, 2023년 전체 일반계고 및 특목고 등을 대상으로 제도 부분 도입(2023년 입학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전면 적용될 예정입니다.
※ 마이스터고(53개교)는 '20년, 특성화고(464개교)는 22년에 고교학점제를 도입 및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운영 방식
학생들의 학업설계 결과와 수요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면,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개인 시간표에 따라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에 참여하며, 교사는 학생의 성취기준을 평가해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럼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되고, 누적 학점이 졸업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방법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고등학교 1학년때까지는 기초소양을 위해 공통과목(공통국어, 공통수학, 공통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 과학탐구실험 등)을 듣습니다. 2학년이 되면 진로나 적성에 따라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융합선택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수강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방법은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국어, 영어, 수학 필수 이수과목 제외) 수강 신청 전에 신청 프로그램 익히기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028 대입개편안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되면 그에 따라 변화할 수밖에 없는 대학입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직 확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올해 10월에 발표한 2028 대입 개편안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5년에 전면시행 예정인 '고교학점제' 및 수강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중학교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조금씩 아이에게 맞는 진로와 적성을 찾아주는 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변화된 환경이라도 아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응원해 주세요!